10 0 0 1 0 0 11일전 0

AI 배대리의 제주도 디지털 표류기

허풍쟁이 배비장의 파란만장 제주 표류기: 웃음 속에 숨겨진 사회 풍자극 허풍과 허세로 가득 찬 선비 배비장은 우여곡절 끝에 제주 목사의 비장으로 부임하며 이야기가 시작됩니다. 그는 겉으로는 엄숙하고 청렴한 척하지만, 속으로는 벼슬의 권위를 탐닉하며 아랫사람들을 무시하는 위선적인 인물입니다. 특히 기생들을 ‘요물’이라 폄하하며 멀리하는 척하지만, 이는 그의 속마음과는 거리가 먼 행동입니다. 제주 생활이 시작되자, 배비장의 허점을 꿰뚫어 본 영리한 방자는 그를 골탕 먹일 계략을 세웁니다. 아름다운 기생 애랑을 미끼로 배비장을 유혹하기로 한 것입니다. 방자의 능숙한 술책과 애랑의 매혹적인 자태에 배비장은 점차 무너져 내립니다. 밤마다 몰래 애랑의 거처를 드나들며 그녀에게 푹 빠지고, 이전의 근엄한 모습은 온..
허풍쟁이 배비장의 파란만장 제주 표류기: 웃음 속에 숨겨진 사회 풍자극
허풍과 허세로 가득 찬 선비 배비장은 우여곡절 끝에 제주 목사의 비장으로 부임하며 이야기가 시작됩니다. 그는 겉으로는 엄숙하고 청렴한 척하지만, 속으로는 벼슬의 권위를 탐닉하며 아랫사람들을 무시하는 위선적인 인물입니다. 특히 기생들을 ‘요물’이라 폄하하며 멀리하는 척하지만, 이는 그의 속마음과는 거리가 먼 행동입니다.
제주 생활이 시작되자, 배비장의 허점을 꿰뚫어 본 영리한 방자는 그를 골탕 먹일 계략을 세웁니다. 아름다운 기생 애랑을 미끼로 배비장을 유혹하기로 한 것입니다. 방자의 능숙한 술책과 애랑의 매혹적인 자태에 배비장은 점차 무너져 내립니다. 밤마다 몰래 애랑의 거처를 드나들며 그녀에게 푹 빠지고, 이전의 근엄한 모습은 온데간데없이 어리석고 탐욕스러운 본색을 드러냅니다. 심지어 방자는 배비장의 관복을 벗겨 애랑의 문지방 밑에 깔아두는 대담한 행동까지 감행하며 그의 권위를 실추시킵니다.
결정적인 순간은 제주 목사가 주최한 연회에서 찾아옵니다. 관리들의 풍기 문란을 우려한 목사는 배비장의 소문을 익히 듣고 그의 위선을 폭로할 계획을 세웁니다. 술에 취한 배비장은 애랑 앞에서 추태를 부리고, 이때 목사는 방자가 준비한 배비장의 벗겨진 관복을 공개하며 그의 비행을 만천하에 드러냅니다. 배비장은 망신을 당하고 아랫사람들의 조롱거리로 전락합니다.
특히 궤짝 속에 숨어 애랑의 집에서 도망치려다 들통나는 장면은 배비장전의 대표적인 해학 장면입니다. 엉덩이를 내놓고 발버둥 치는 배비장의 모습은 그의 권위가 완전히 무너졌음을 보여주며 독자들에게 통쾌한 웃음을 선사합니다.
결국 배비장은 제주에서의 모든 것을 잃고 고향으로 돌아가지만, 그의 본성은 쉽게 변하지 않을 것임을 암시하며 이야기는 마무리됩니다. 배비장전은 허풍쟁이 관료의 어리석음을 통해 권력층의 위선과 부패를 신랄하게 풍자하고, 동시에 인간의 탐욕과 허영심을 날카롭게 비판하는 조선 후기 대표적인 풍자 소설입니다. 해학적인 이야기 속에 당시 사회의 부조리함을 녹여낸 배비장전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큰 웃음과 함께 깊은 메시지를 전달하며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김선희시인

1969년 서울 출생, 대원외고 졸업
1997년 방통대 국어국문과 및 명지대학원 관광학과 졸업
2010년 북부기술교육원 전자출판과(편집디자인) 졸업
2015년 삼육대 사회복지학과 졸업
2020년 서울디지털대학교 회화과 재학중
2006년~2017년 순수문학지 등단 문예지에 시 발표
2008년 반딧불시집 출간시작으로 작품활동 시작
2011년 한국문인협회 계룡지부 김장생 문학상수상
2013년~2016년 마음세상 에서 낙엽에도 가시가 있다
시집 기획출판 등 불꽃을 태워라 외 다수 전자책출간
2017년 도서출판 숨쉬는 행복 출판사 설립
2017년~2018년 다산저널 컬림리스트 시
2018년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의 소식지 담다 시 발표
2017년~2020년 도서출판 숨쉬는 행복 에서 단골 의자외 다수의
시집, 꿈을 그리다 화보집 출간
2021, 단골의자 외 4권 오디오북 출간
2022~2025. 도서출판 숨쉬는 행복 큰글자 도서 ‘빈나무에도 눈꽃은 피더라’ 출간
2025. 도서출판 숨쉬는 행복 물음표와 느낌표사이 에세이집 외 다수 출간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kr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